살아서 고독했던 사람 
그 사람 빈자리가 차갑다 
아무리 동백꽃이 불을 피워도 
살아서 가난했던 사람 
그 사람 빈 자리가 차갑다

나는 떼어놓을 수 없는 고독과 함께
배에서 내리자마자 방파제에 앉아 술을 마셨다 
해삼 한 토막에 소주 두 잔 
이 죽일 놈의 고독은 취하지 않고 
나만 등대 밑에서 코를 골았다 

술에 취한 섬 물을 베고 잔다 
파도가 흔들어도 그대로 잔다


저 섬에서 한달만 살자 
저 섬에서 한달만 뜬 눈으로 살자 
저 섬에서 한달만 그리움이 없어질 때까지 

성산포에서는 바다를 그릇에 담을 순 없지만 
뜷어진 구멍마다 바다가 생긴다
성산포에서는 뜷어진 그사람의 허구에도 
천연스럽게 바다가 생긴다


성산포에서는 사람은 슬픔을 만들고 

바다는 슬픔을 삼킨다 
성산포에서는 사람이 슬픔을 노래하고 
바다가 그 슬픔을 듣는다

성산포에서는 한 사람도 죽는 일을 못 보겟다 
온 종일 바다를 바라보던 그 자세만이 아랫목에 눕고 
성산포에서는 한 사람도 더 태어나는 일을 못 보겠다 
있는 것으로 족한 
존재 모두 바다를 보고있는 고립 


바다는 마을 아이들의 손을 잡고 
한 나절을 정신 없이 놀았다 
아이들이 손을 놓고 돌아간 뒤 
바다는 멍하니 마을을 보고 있었다 
마을엔 빨래가 마르고 빈집 개는 하품이 잦았다
밀감나무엔 게으른 윤기가 흐르고 
저기 여인과 함게 탄 버스에는 덜컹떨컹 세월이 흘렀다

살아서 가난했던 사람 
죽어서 실컷 먹으라고 보리밭에 묻었다
살아서 술 좋아하던 사람 
죽어서 바다에 취하라고 섬 꼭대기에 묻었다
살아서 그리웠던 사람,
죽어서 찾아 가라고 짚신 한 짝 놓아 주었다


삼백육십오일 두고 두고 보아도 
성산포 하나 다 보지 못하는 눈 
육십평생 두고 두고 사랑해도 
다 사랑하지 못하고 또 기다리는 사람 ...


Posted by 구름따라
l